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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 BNBP 총회 및 이해관계자 간담회 주요 결과
작성일 : SEP 10, 2025 구분 : 조회수 : 541
파일 : 첨부파일없음







환경부와 KBCSD는 지난 9월 4일(목)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2025년도 BNBP 총회 및 이해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BNBP 총회 결과 및 주요 내용


KBCSD 사무총장 발언 요지

  • 자연은 기후위기 예방과 완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과학자들에 따르면 지난 수십년간 바다와 숲, 토양을 포함한 자연은 인류가 배출한 탄소의 50% 이상을 흡수함.

  • 그러나 기후위기와 함께 과잉 개발로 인해 야기된 자연 훼손은 그 회복력을 크게 넘어서는 속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WWF에 따르면 1970년대 이후 전세계 야생동물 개체수는 평균 73% 감소하였으며,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은 이러한 자연 훼손 압력의 대부분(90%)이 특히 식품, 의류, 에너지, 인프라 산업의 공급망 영역에서 발생한다고 함.

  • 자연생태계 훼손은 기업들에게도 큰 리스크로 다가오고 있음. 자연자본을 원료로 이용하는 산업의 공급망 붕괴라던지, 식량 위기, 수자원 위기, 탄소 저장능력 저하, 질병 발생 증가 등 기업과 소비자가 직면하는 리스크는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임.

  • 자연에 대한 글로벌 규제는 빠르게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기업들은 이러한 규제들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

  • 이러한 가운데 우리 정부는 GBF 실천목표의 국내 이행을 위하여 지난 2024년 12월, 「제5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을 수립함. 정부는 이번 국가생물다양성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전 국토의 30%를 보호지역 등으로 관리하고, 법적인 보호지역뿐만 아니라 자발적 보호지역인 자연공존지역(OECM)을 전 국토의 10%까지 확대 지정하여 보전사업을 확대할 계획. 또한 자연환경 복원사업 실적 인증 등 관련 제도와 법령을 정비하고, 보다 많은 기업들이 정부의 자연환경 복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마련하여 지원해 나갈 계획임.

  • GBF는 기업들에게 자연관련 정보의 공시를 요구하고 있으며, 각국 정부에게 기업들이 자연관련 공시를 하도록 장려하고, 관련 정책적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이에 EU는 CSRD를 제정하여 ESG 공시기준을 마련하였으며, EU 기업들은 올해부터, 그리고 EU와 거래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도 오는 2029년까지는 의무적으로 관련 공시를 해야할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글로벌 규제 동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노력과 더불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확대가 필요함.

  • 기업은 GBF 및 국가 생물다양성 보전 목표에 기여하고, 자연과 관련된 리스크를 줄임과 동시에 자연에 긍정적인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함으로써 글로벌 생물다양성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제고할 수 있을 것임.

  • BNBP는 다양한 교육세미나와 간담회, 포럼 등을 통해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 및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리고 기업들의 생물다양성 대응전략 수립을 지원하며,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및 교류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고자 함. BNBP 회원사 관계자분들께서 이러한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림.


BNBP 주요 사업 추진계획 브리핑

  • 정부는 2030년 글로벌 생물다양성 목표인 GBF 실천목표의 이행을 위하여 작년 12월, 「제5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을 발표함. 이번 전략에는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저감, 재활용 확대, NBS를 통한 기후리스크 대응, ESG공시 대응 등 기업 관련 내용들과 세부적인 이행지표들이 다수 포함됨.

  • 정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전 국토의 30%를 보호지역 등으로 관리하고, 법적인 보호지역뿐만 아니라 자발적 보호지역인 자연공존지역(OECM)을 전 국토의 10%까지 확대 지정할 계획임. 또한 2027년까지 전국의 훼손지역을 조사하여 복원대상을 선정하고 이 지역을 집중적으로 복원 및 관리해 나갈 계획이며, 향후 상쇄 탄소배출권으로 인정되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임.

  • GBF는 기업들에게 자연 관련 정보의 공시를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각국 정부에 기업들이 이러한 공시 활동을 하도록 장려하고, 관련 정책적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TNFD는 기업의 자연관련 영향과 종속성 분야에서 주로 기후변화, 물, 자원 재활용, 오염물질 배출, 외래종 유입 관리 측면에서 관련 정보를 LEAP 측정 및 평가 방법에 따라 공개할 것을 요구함.

  • EU는 비재무보고지침(NFRD)을 기반으로 지속가능성 데이터를 통합하는 EU 기업지속가능성 보고 지침(CSRD Corporate Sustainability Reporting Directive)을 새롭게 채택함. EU는 이를 통해 기업들이 지속가능성 정보를 신뢰성 있고 비교 가능하도록 공개할 것을 의무화한다고 밝힘. EU는 또한 CSRD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 EU의 회계보고 자문기관인 EFRAG(European Financial Reporting Advisory Group)의 도움으로 세부적인 지속가능성 정보 공개 기준을 담은 유럽 지속가능성 보고 기준(이하 ESRS European Sustainability Reporting Standards)을 발표함. ESRS 공시기준에 따르면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 고도화되고 정제된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취합하여 검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 인력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 우리 정부는 기업의 자연자본 공시대응 지원을 위하여 ‘자연자본공시 협의체’및 ‘자연자본공시 지원연합’을 운영중임. ‘자연자본공시 지원연합’ 및 ‘자연자본공시 협의체’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국립생태원이 중심의 모임으로, 기업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대응역량 강화 지원 활동을 추진할 계획임.

  • 정부는 또한 2030년까지 전 국토의 30%를 보호지역 등으로 관리하고, 훼손된 자연의 30%를 복원한다는 목표를 위하여 지난 6월 12일 ‘30X30 얼라이언스’를 출범시킴. ‘30X30 얼라이언스’ 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이해관계자 참여확대가 필수적이라고 인식하고, 제도개선, 복원ㆍ자연공존지역, 생태계서비스 3개 분과로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임.

  • 한편, 국제사회에서는 디지털 서열 정보 (Digital Sequence Information; DSI) 이용에 대한 공여금의무화 논의가 진행중임. DSI를 상업적으로 이용(직·간접)할 경우 매출 혹은 이익의 일정 부분을 글로벌 펀드에 공여하기로 결정. 공여 대상 DSI 의존 산업부문, 기업 규모 기준, 공여율등 세부내용은 의견 수렴 거쳐 17차 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임. 현재, 관련 국가 표준 정보 및 의견 수렴 중이며, 우리 정부는 관련 단체들과 공동으로 DSI 이슈에 대응하고 있으며, 자발적 공여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UN CBD와 협의중.

  • EU 내에서 소비되는 제품이 삼림 벌채나 산림 황폐화와 관련되어 있지 않도록 보장하는 EUDR(EU Deforestation Regulation) 규제를 시행할 예정. EUDR대상 품목은 소(cattle), 코코아(cocoa), 커피(coffee), 기름야자(oil palm), 천연고무(rubber), 대두(soya), 목재(wood) 이며, 해당 상품 자체와 이를 사료로 사용하거나, 이를 이용해 제조된 제품이 모두 포함. EUDR의 적용 대상은 EU 시장에 제품을 공급/수출하는 모든 Operator와 Trader 대상이며, 중견·대기업 operator 및 trader에 대한 규제는 2025년 12월 30일부터 개시될 예정임. 중소기업(micro & small enterprises)에 해당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2026년 6월 30일부터 적용. EU는 EUDR을 통해, 원자재 소비와 생산으로 발생하는 연간 3,200만 톤의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EUDR은 단순한 환경 규제를 넘어, 제품 유통 전 사전 Due Diligence를 의무화함으로써 생산-가공-유통 전 단계에 걸친 공급망 투명성 확보를 기업에게 요구하는 규제임. EUDR은 단순히 EU 시장에 수출하는 기업만의 이슈가 아니라, 국내외 공급망을 통해 간접적으로 EU와 연결된 모든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적 규제임.

  • BNBP는 오는 11월 27일에 생물다양성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이러한 생물다양성 관련 국내외 주요 동향을 소개하고, 기업 경영진들의 관심을 제고시킬 계획임. BNBP는 또한 기업들이 국내외 생물다양성 관련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오는 10월 중에 교육세미나를 개최하여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해 드릴 계획임.

  • WBCSD와 World Economic Forum, Business for Nature가 공동으로 개발한 12개 산업부문별 생물다양성 목표 기여방안 지침을 참고하여 업종별 대응방안 관련 연구자료를 업데이트할 계획임

  • 이해관계자 협력과 관련하여 자연자본공시 협의체 및 지원연합과 협력하여 공시 대응 관련 정보를 분석하고, 기업 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 마련하고, 30×30 얼라이언스와 협력하여 기업들의 생태복원 사업 지원을 확대할 계획임

  • 이밖에 기업들에게 생물다양성 이슈 관련 국내외 최신 동향을 소개하여 전략 수립에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뉴스레터(6월, 9월,10월, 12월)를 발간할 예정임

  • 매년 실시하는 지역별 기관(단체)의 생물다양성 보전사업 관련 지도 정보의 조사 및 데이터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보다 세밀한 정보 업데이트와 고도화작업을 추진할 계획임

  • BNBP는 기업들의 생물다양성 보전 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 협력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특히 WBCSD, Business for Nature, GPBB, IUCN등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기업들이 유용한 정보들을 빠르게 얻고 우수사례들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

  • BNBP는 기업 참여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중에 있으며, 금년도에만 20개 기업/기관이 참여하여 2025년 9월 현재 107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음


BNBP 이해관계자 협력 간담회 주요 내용


디지털 서열 정보(DSI)와 이익공유 (이예슬 환경부 생물다양성과 사무관)
  • DSI는 현재 무료로 사용가능하나, 2016년 COP-13에서 이익공유 논의를 시작한 이후, 2022년 15차 당사국총회때 이익공유 대상에 합의함. DSI는 공공의 개방된 정보이기에 양자간의 이익공유가 어려우며, 다자간의 이익공유 체계로 결정됨. 구체적으로 이익공유를 위한 글로벌 펀드<칼리펀드>를 설립하여 진행할 예정이며, 16차 당사국 총회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결정됨
  • 기여율은 기업 이익의 1% 또는 수익의 0.1%가 논의 되고 있으나, 당사국, 이해관계자 의견이 첨예하여 추가 연구 및 협상 진행 예정. 기금 용처의 투명한 공개와 생물다양성 목표 하에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2026년 개최 예정인 COP17에서 세부내용이 결정될 예정
  • 칼리펀드는 K-M GBF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기업의 전략 & 대외적 가치 및 인식 제고 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생물다양성 손실 위험에 대해 전략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됨.


국내 보호지역 및 복원 정책 현황과 기업 참여방안 (김민석 환경보전원 생태복원총괄처 처장)
  • 한국환경보전원은 4대강 보호 지역 내 환경부에서 토지를 매입하고 생태공헌 사업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함. 현재 습지 보호 지역 등과 같은 보호지역에 대한 생태 복원 사업 추진 중
  • 정부는 훼손된 생태계를 2030년까지 최소 30% 복원, 국토의 30% 이상을 보호지역으로 확대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위해 ‘제5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을 수립함. 이러한 목표는 현재 공공의 예산으로는 현실적으로 시행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민간 기업들의 참여가 필요한 상황임
  • 정부는 자연환경보전법을 개정하여 보호지역 확대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세부 시행 규칙을 마련 중임 (2026.3. 시행 예정)
  • 보호지역 지정시 다양한 규제가 수반되어 30%의 지정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자연공존지역(OECM)의 지정 확대가 필요한 상황임. 기업들이 가진 땅 중 가치가 높은 땅의 경우 환경부에 신고 시 OECM으로 등록해주는 사업을 계획 중에 있음.
  • 민간 기업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생물다양성 증진활동으로 다양한 활동을 인정하려고 계획중이며, 활동 인정 기준을 마련중에 있음. 30×30 얼라이언스는 생물다양성 활동 실행 및 증진을 위한 플랫폼으로, 민간 기업에서 생물다양성 보전 사업 수요가 있다면 이를 실제 사업과 매칭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됨
  • 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보전활동, 복원활동, 교육 및 모니터링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매칭하게 되며, 참여 실적은 ESG 경영 활동으로 인정되게 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임


장항습지 보전을 통한 생물다양성 보전 성과와 과제 (신영철 에쓰-오일 책임)
  • 에쓰오일은 2008년부터 멸종위기 천연기념물지킴이 캠페인을 진행중에 있으며, 이를 위해 17년간 37억원을 후원함.
  • 장항습지는 고양시에 인접한 한강하류에 있는 습지로,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어 람사르 습지로 등록됨. 장항습지는 이미 민간단체에서 보호 활동을 진행 중이었으며, 에쓰오일은 기존 천연기념물 보전 사업과 연계하여 보전활동 확대를 지원함.
  • 에쓰오일은 한강유역 환경청, 고양시 등과 공동으로 이를 보호하며, UN SDGS의 육상생태계(습지) 보전 목표에 기여하고 있음. 에쓰오일은 국가 유산청과 국가문화유산지킴이 협약을 체결하고, 보호종을 선정하여 전문 단체 활동 지원하고 있음
  • 에쓰오일은 장항습지가 시민들에게 생태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장항습지 탐조대, 생태관 설립 등을 지원함. 현재 장마철 범람, 매년 쌓이는 쓰레기,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뢰 사고 등 여러 문제점들이 많으나, 에쓰오일은 군 및 고양시와 협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중임.
  • 환경 보전사업은 지속적 투자가 필요한데, 단기 성과 도출이 어려워 지속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부 및 관련 단체들과의 파트너십, 우수기업 인증제 등 제도적 지원이 필요함

산림생태계 복원 사업 주요 성과와 과제 (김철욱 자연과환경 부사장)
  • 국내 산림 비율은 전 국토의 약 64% (전 세계 기준보다 약 2배)에 이르는데, 이 중 2/3는 사유림임 (전 국토의 43%). 산림은 자연 경관 형성, 탄소 저장고 역할, 빗물 저장, 홍수 완화, 생물 서식지 제공 외에도 목재 산업, 관광업 등 경제적 가치도 높음.
  • 자연과 환경은 산림청과 공동으로 단순 산림 보호 구역에서 국립공원, 천연기념물로 범위를 확대하고, 희귀종, 자생생물 보전에 나서고 있음. 또한 산림복원 기술자 도입으로 전문성을 제고하고, 체계적인 사후 유지 관리로 복원 품질을 제고하고 있음.
  • 현재 기후변화로 인해 남부권역, 도서지역의 식생 환경의 위협요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병해충으로 인해 많은 훼손 지역이 발생함. 이에 새로운 숲 조성 기술과 산림 관리 기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산림 자원 확보, 다목적 산림 경영 기술 개발 필요성이 제기됨. 또한 온난화로 소나무 생육 분포도가 북상하고 있으며, 2070년부터는 강원 일부를 제외하고는 소나무 자생 불가가 예상됨
  • 산림복원 기술은 산림 복원 성공률을 향상시키고, 풍해 및 병충해에 강한 숲을 조성하며, 나무 특성에 따라 밀도 및 생육 환경 조성하고, 조림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한 기준을 마련하여 묘목 생존률을 향상 시킴.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숲 회복 및 생육 환경 개선을 이룰 수 있으며, 지역 특성에 맞는 나무 선택, 다양한 산림자원 활용을 추진할 수 있음.
  • 산림복원 기반 구출을 위해서는 복원 기술의 매뉴얼 및 표준을 마련하고 프로세스를 구축해야함. 또한 전국의 훼손지 DB를 구축하고 복원지 사후 모니터링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를 추진해야 함. 산림복원 기술 개발 및 제도 구축을 위해서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연구개발을 통해 맞춤형 기술을 확대․발전시켜야 함
  • 산림복원 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산림복원용 종자, 묘목생산 공급 등 체제를 구축하고, 종자처리 자동화를 위한 스마트 처리 시설 구축, 산림복원 활성화를 위한 만,관,군 협력체제 구축, 민간기업 참여 유도를 위한 기금 조성 및 공감대 조성이 필요함
  • 산불 피해지 복원을 위해서는 피해평가, 생태조사, 토양 및 입지, 사회 및 경제적 평가 이후 복구를 진행하며, 이때 경제적, 생태적, 경관적, 환경적 가치가 높은 산림을 위주로 식재하게 됨. 한편 산림 소유자의 대다수가 송이 생산 등을 이유로 소나무 조림을 원해서, 최근 20여년간 조림 복원 면적 중 소나무 비율은 약 35%임


※ 기타 세부내용은 KBCSD 사무국(대외협력팀 강전욱 팀장 : 02-6000-7664, kjw@kbcsd.or.kr)에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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